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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정약용과 주역의 지혜를 배워라 본문
[이덕일 사랑] 정약용과 주역(周易)
|
‘주역’은 흔히 점치는 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정약용은 문왕(文王)·주공(周
公)·공자(孔子) 같은 성인(聖人)들이
개인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미리
알게 하기 위해 주역을 지었을 리는
없다고 생각했다.
주역에 몰두한 정약용은 그 해설서
인 ‘주역사전(周易四箋)’을 지었다.
그는 ‘두 아들에게 내려주는 가계(示
二子家誡)’에서 “주역사전은 내가 하
늘의 도움으로 얻은 문자들이다.
결코 사람의 힘으로 통하고 지혜로
도달할 수 있는 바가 아니었다”라며
주역에 통달했다고 자부했다.
정약용의 결론은 “성인이 천명(天命)
에 청하여 그의 뜻에 순응하고자 하
기 위해서 성인들이 주역을 지었
다”는 것이다.
천명에 청할 일이란 국사(國事)를 뜻
하는데, 어떤 정책이 공정한 선의에
서 나왔고, 그 결과도 좋을 일은 천
명에 청하지 않으며, 선의에서 나왔
지만 시세가 불리하여 실패로 끝날
일도 청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약용은 “오직 일은 공정한 선의에
서 나왔지만 그 일의 성패 화복은 역
도(逆睹·사물의 결말을 미리 내다봄)
하여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니 이에 비
로소 천명에 청하는 것[‘역론(易
論)’]”이라고 보았다.
선의의 정책이지만 그 성패가 불분
명할 때 천명에 청해 하늘의 뜻에 부
합하면 비로소 추진토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역’을 저술했다는 뜻이
다.
주역은 점복서(占卜書)가 아니라 국
가정책 결정 참고서라는 말이다.
선의의 정책도 결과가 우려될 경우
천명에 청한다는 정약용의 정치관인
데, 결과가 우려되는 정책일수록 밀
어붙이기 일쑤인 현 정권에 귀감이
아닐 수 없다.
시작 자체가 선의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그릇된 인식에서 나왔다면 더
말할 나위도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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