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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칠성보검의 지혜를 배워라 본문
- 중국 운남성(雲南省) 곤명(昆明)시 동북쪽에는
- 명봉산(鳴鳳山)이 있다.
- 앵무산(鸚鵡山)이라고도 하는 이 산자락에는
- 도교 사원인 금전(金殿)이 있다.
- 금전에서 효종이 생각나는 것은 오삼계(吳三
- 桂) 때문이다.
- 금전에는 오삼계가 사용했다는 칠성보검(七星
- 寶劍)과 그가 250t의 동을 사용해 건축한 중국
- 최대의 동전(銅殿)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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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벌 군주 효종은 재위 10년(1659) 송시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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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대(獨對)해 북벌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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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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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효종은 ‘주색을 끊고 경계하여 정신이 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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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몸도 건강해졌으니 어찌 앞으로 10년을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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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할 수 없겠는가’라면서 ‘정예 포병(砲兵)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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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을 기른 다음 기회를 봐서 곧장 쳐들어갈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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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이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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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종은 ‘그러면 중원의 의사(義士)와 호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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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어찌 호응하는 자가 없겠는가’라고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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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종은 독대 한 달 후 의문의 죽음을 당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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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 후인 현종 15년(1674)에 실제 그런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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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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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삼계가 주도한 ‘삼번(三藩)의 난’이 그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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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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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삼계는 청나라와 맞서 싸우던 명나라의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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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막 주력군 사령관이었으나 이자성(李自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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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북경을 점령하고, 의종(毅宗)이 자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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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의 원수를 갚는다며 되레 청나라와 손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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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이자성을 공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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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삼계의 황제 복수 운운이 허위라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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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2년 신종(神宗)의 아들인 계왕(桂王)을 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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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에서 목을 벤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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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청나라의 신임을 얻은 오삼계는 평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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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平西王)에 봉해져 운남과 귀주(貴州)를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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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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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강희제가 철번령(撤藩令)을 내리자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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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반발해 봉기했고, 정남왕(靖南王) 경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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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耿精忠), 평남왕(平南王) 상가희(尙可喜)가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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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해 ‘삼번의 난’으로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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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백호(白湖) 윤휴(尹?)는 밀소(密疏·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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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소)를 올려 하늘에서 내려준 기회라며 북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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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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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종이 생존했다면 서슴없이 북벌했을 것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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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이미 문약화(文弱化)된 조선 사대부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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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벌은 구호로서 족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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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머나먼 곤명시 금전에서 난무하는 이념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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큼이나 문약화된 조국의 현실을 우려하며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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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을 되새기는 소이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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