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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CEO가 명심해야할 14계명

신오덕 2006. 4. 14. 17:25

CEO가 명심해야할 14계명

 

부하직원들이 내 맘같지 않다' 모든 경영진들이 한 번쯤 고민하는 문제다. 경영자들은 자신이 항상 솔선수범하고 열심히 일한다고 생각하지만 밑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자신을 잘 따르지 않는 것같아 속상할 때가 종종 있다.

경영 개발 프로그램인 `액션 인 매니지먼트(Action in Management)'의 설립자로 유명한 로버트 던햄은 직원들이 잘 따르지 않는 것은 경영자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아집이나 권위적인 생활습관 등에 따른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음은 미국 최고경영자(CEO) 대상 월간지, `CEO리프레셔' 11월호에서 던햄이 제시한 CEO가 명심해야할 14계명이다.
 
1. 일방통행식 대화는 이제 그만 〓 일방통행식 대화는 부하직원의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낳을 수 있다.

 

2. ‘No’하는 직원을 가져라 〓 `노'말하는 직원이 없다는 것은 앞에서 웃으면서 뒤에서 불평하는 직원이 많다는 뜻이다.

 

3. 숫자에 경도되지 마라 〓숫자는 성과를 보여주는 부산물일 뿐이다. 보여지는 실적개선에만 급급할 경우 고객만족이나 직원의 열정이 파괴될 수 있다.

 

4. 기준을 분명히 세워라 〓흐리멍텅한 명령체계나 업무기준 부족은 낭비와 직원의 사기저하로 직결된다.

 

5. 고객만족을 쉽게 생각마라 〓고객만족은 마지막에 얻어지는 것. 고객이 늘지 않는다고 초조해 하지 말라.

 

6. 평가에 관한 한 솔직해져라 〓직원들에게 원하는 능력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고 좋은 실적을 낸 직원들에게 즉각 대접해줘야한다.

 

7. 관리방법에 연연하지 마라 〓관리에 왕도(王道)는 없다. 특정 관리기법을 도입한다고 사고의 지평을 좁히지 말아라.

 

8. 팀워크를 발전시켜라 〓팀은 단순히 함께 일하는 사람그룹이 아니다. 서로 믿고 재능을 쌓는 팀워크로 키워라.

 

9. 명령하기 보다 권유하라 〓명령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10. 신뢰를 쌓아라 〓신뢰 얻기는 어렵지 않으나 신뢰를 쌓는 법은 경영자가 반드시 배워야할 덕목이다.

 

11. 분명한 게임플랜을 제시하라 〓비전이 화려해도 계획이 없으면 소용없다. 구체적인 전략과 책임소재를 명확히하라.

 

12.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지 마라 〓조직의 생동감을 주기 위해선 경영자의 생각이 강요되면 안된다.

 

13. 실패하는 법을 배워라 〓실패한 사람들을 통해 ‘실패’가 무언를 스스로 배워라. 자신의 실패는 제한적인 지식이다.

 

14. 냉소를 인정해라 〓다른 사람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냉소(cynical)할 줄도 알아야 한다. 거리를 두고 지켜보는 방법을 배워라.

출처 : 앞서가는 소수의 성시기형
글쓴이 : 성시기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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