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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21세기는 인재에 의해 승부가 나는 성공시대 본문
- 마이클 델/델 컴퓨터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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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성과를 기대한다면, 남들과 뭐가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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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달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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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산업에 정석처럼 굳어진 게임의 룰을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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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하여 독특한 사업 모델을 만들어 가는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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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rule creator)야말로 탁월한 수익률과 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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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성장을 이룩하는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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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델(Michael Dell) ‘델 컴퓨터’ 회장은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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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 모델의 혁신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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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기업가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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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델 회장은 27세에 최연소 세계 50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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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 34세에 미국 5대 부자, 40세 미만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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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갑부(공식재산 214억 달러) 자리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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했으며, 파이낸셜타임스가 발표한 세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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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존경받는 재계 리더 명단에 여섯 번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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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이름을 올려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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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은 19살이던 1984년 텍사스 의대 1학년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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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단돈 1000달러로 델 컴퓨터를 창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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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대량 생산된 컴퓨터를 중간 판매상을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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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판매하는 전통적 모델이 아닌, 고객으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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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 직접 전화(또는 인터넷)로 맞춤형 PC를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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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받는 혁신기법을 도입하여 비약적 성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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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궈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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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판매방식(direct marketing)은 재고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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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중간 마진을 없앰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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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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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고객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제품 생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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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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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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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로선 획기적인 이 발상은 PC업계에 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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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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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컴팩·HP 등 경쟁사 PC보다 평균 20%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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량 저렴한 델 PC는 소비자들의 열렬한 갈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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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았고, 매출액은 매년 50%씩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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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처음 증시에 상장할 때 1억 5900만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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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에 불과했던 매출액은 2001년 310억 달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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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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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 컴퓨터는 2001년부터 5년 연속 PC 부문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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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를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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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고객을 대한다’는 사업 원칙은 델의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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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시절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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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은 12살 때 사람들이 소장하고 있는 우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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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 중개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파는 방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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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해 2000달러의 이익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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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살 때는 휴스턴 포스트지 구독 예약을 받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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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바이트를 통해 1만 8000달러의 돈을 벌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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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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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 때인 1981년 그는 IBM PC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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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가 세상을 주름잡을 것을 예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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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중간상들은 IBM PC를 2000달러에 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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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달러에 팔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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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동일 부품을 구입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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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게 팔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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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IBM을 뛰어넘는 컴퓨터 업계 최고의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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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에 오른다’는 꿈을 안고서, 많은 사람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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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려에도 불구하고 사업전선에 뛰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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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비즈니스 위크는 “세계 1위 PC 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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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인 델 컴퓨터가 승승장구하고 있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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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 회장의 독특한 경영철학 덕분”이라고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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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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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직접판매를 통한 박리다매 방식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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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모델 이외에도 긴장을 결코 늦추지 않는 ‘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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력솥(pressure-cooker) 기업문화’가 델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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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또 다른 경쟁력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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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은 1993년 실적 침체로 인한 구조조정을 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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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후 승리는 영원히 반복되지 않는다는 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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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복(戰勝不復)의 지혜를 터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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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은 ‘자기만족’을 기업 경영의 최대 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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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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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판매 실적을 거둔 직원들에게도 칭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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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짧게 하는 대신 “향후 더 나은 판매법을 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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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보라”고 독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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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분위기가 전 사업부문으로 확산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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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서 “5초간 승리를 기뻐한 뒤, 무엇을 더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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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수 있었는지 5시간 반성하라”는 슬로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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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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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인재에 의해 승부가 갈리는 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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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 회장은 진정한 의미에서 인재를 활용할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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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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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승진을 시킬 때는 더 큰 성과를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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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해 달라는 기대와 함께 보다 막중한 임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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맡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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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델 회장은 “승진한 직원에게 책임을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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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덜 부여하라”고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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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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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인재의 업무를 경감시켜 전략적 업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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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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