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철과 신념

혜왕과 방충의 대화를 조사하라 본문

성공

혜왕과 방충의 대화를 조사하라

신오덕 2013. 11. 6. 11:06

삼인성호(三人成虎)


삼인성호(三人成虎). 사람 셋이면 호랑이도 만들어 낸다. 거짓말도 여러 사람이 하면 곧이들린다는 비유다. 삼인성호(三人成虎)는 한비자(韓非子) 내저설(內儲說)에 나오는데 전국시대 위(魏)나라의 혜왕(惠王)과 충신 방총(龐葱)간의 대화에서 유래된 말이다.
전국시대 위(魏)의 방총(龐葱)이 태자와 함께 조(趙)의 수도 한단(邯鄲)으로 떠나면서 혜왕에게 말했다. 자기가 없는 동안 왕의 관심이 자기에게서 멀어질까봐 한 말이었다.
누가 시중에 호랑이가 나타났다 하면 믿으시겠습니까? 그 말을 어떻게 믿겠는가?
다른 중신이 와서 같은 말을 하면 어떠시겠습니까? 반신반의(半信半疑) 하겠지.
그러면 또 다른 신하가 와서 정말이라고 하면 어떠시겠습니까? 그 때는 믿게 될 것 같다.
시중에 호랑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세 사람이 연이어 같은 말을 하면 호랑이가 나타난 것이 됩니다. 저는 지금 세자를 모시고 멀리 한단으로 떠납니다. 제가 떠난 후 저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사람이 셋만은 아닐 것입니다. 부디 그에 귀를 기울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안심하라. 나는 내 자신의 눈만 믿는다. 방총이 한단에 도착하기도 전에 그의 우려대로 상소가 들어갔다. 후에 세자는 인질에서 풀려 귀국했지만 방총은 왕의 의심을 받아 위(魏)로 돌아오지 못하는 신세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