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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36년간의 일제 잔재를 점검하라 본문
[전병준 칼럼] 광복 70년에 반추해보는 `屬國民 의식` | |
기사입력 2015.08.12 17:33:38 | 최종수정 2015.08.13 00:28:51 |
또 한 가지 그는 수백만 명의 유대인이 학살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유대인 지배층이 직간접적으로 나치에 협력했다는 `불편한 진실`을 파헤친 것으로도 유명하다. 유대인들이 나치 독일의 압제에 신음했다면 우리 국민도 36년 동안 일본제국주의의 철권통치 아래서 수많은 희생과 모멸을 겪었다. 일본의 패전으로 광복의 기쁨을 얻었지만 36년간의 일제 잔재는 우리 국민의 정신과 영혼에 큰 상처를 남겼다. 아렌트의 지적처럼 우리에게도 적극적인 친일로 선량한 국민을 괴롭힌 사람이 적지 않았고, 친일파 청산이 지금까지도 국민 간 갈등의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개별적인 친일 행적보다 더 주목할 점은 일제 36년이 남긴 지배·피지배 관계다. 일제의 국가주의적 사고는 자국 국민뿐만 아니라 속국인 한국민을 통제하고 교화시켜야 할 수직적 대상으로만 간주했다. 그러다 보니 국가 또는 정부와 국민 간 관계에서 대화와 소통보다는 지시와 통제가 우선시되는 `속국민 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 잡았다. 영국 식민지였던 인도에서 민주주의의 여명이 싹텄다는 점과 지배국인 프랑스의 지성들이 알제리 독립에 결연히 나선 것 등은 우리에게는 큰 부러움으로 남는다. 주목되는 점은 광복 70주년을 앞두고도 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지배·피지배 의식이 광범위하게 존재한다는 점이다. 광복 후 일제를 대신했던 정치인, 관료, 기업인들의 국민에 대한 우월감과 지배의식은 여전히 시정되지 않은 채 지속되고 있다. 정치인들은 틈만 나면 "국민을 위해서"라고 외치지만 실제적으로는 국민은 안중에 없는 파렴치가 만연하다. 관료들 역시 많이 시정됐다고는 하나 세월호, 메르스를 겪으면서 경험한 `관피아적 사고`는 국민을 무시했던 일제의 통치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여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자행된 남교사들의 죄의식 없는 성폭행과 성추행 역시 아렌트가 간파한 `악의 평범성`의 연장선이 아닐까.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기업 총수 일가의 갑질 행태와 활극 역시 국민의 분노한 시선은 안중에도 없다.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압축성장 시기였던 1960~1970년대의 권위주의를 극복하고 민주화를 이룬 지가 20년이 넘고 있는데도 국민 의식 속에 여전히 그런 비민주적인 행태가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야말로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반드시 청산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절대 물려줘서는 안 되는 일제의 잔재다. 얼마 전 의미 있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나라를 가장 잘 이끈 대통령이 누구냐`는 한국갤럽 조사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44%로 1위를 차지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24%로 2위를 기록했다. 밥 먹고살게 해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지지와 함께 권위주의에서 벗어나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국민적 바람이 노 전 대통령의 지지를 높였다는 생각이다. 광복 70주년이 눈앞에 와 있다. 일본의 노골적인 우경화로 국민적 감정이 극에 달해 있다. 그렇다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비난하는 데만 세월을 보낼 수는 없다. 진정으로 극일하는 길은 국민 각자가 우리 의식 속에 잠재돼 있는 일제의 잔재를 끊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박근혜 대통령도 8·15 경축사에 그런 국민적 소망을 담았으면 한다. 광복의 진정한 의미는 국가주의와 권위주의를 타파하고 힘 있고 잘사는 사람들이 힘없고 어려운 국민에게 먼저 다가가 서로가 공동체의 일원임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병준 논설실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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