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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막대한 로얄티를 알면 성공한다 본문
LG전자, '디지털TV의 퀄컴' 부푼 꿈
LG전자가 디지털TV 업계의 ‘퀄컴’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퀄컴사(社)가 휴대폰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 기술로 엄청난 로열티 수입을 올리듯, 디지털방송 수신기 제작에 필요한 원천 기술을 확보한 LG전자도 셋톱박스(수신장치)나 디지털TV 시장에서 로열티로 상당한 돈을 벌 것이란 전망이다.
LG전자는 내년 미국 셋톱박스·디지털TV 시장이 예상대로 성장해 줄 경우,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100% 자회사 미국 제니스(Zenith)를 통해 약 2000억원의 로열티 수입을 올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만들어 준 셋톱박스 시장 노린다=LG전자 고위 관계자는 10일 “이달 들어 LG전자 중국 공장에서 미국 수출용 디지털방송 셋톱박스 생산을 시작했다”며 “다음 달부터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방송 셋톱박스는 기존 아날로그TV 보유자들이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장치다.
LG전자는 내년 미국 셋톱박스·디지털TV 시장이 예상대로 성장해 줄 경우,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100% 자회사 미국 제니스(Zenith)를 통해 약 2000억원의 로열티 수입을 올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만들어 준 셋톱박스 시장 노린다=LG전자 고위 관계자는 10일 “이달 들어 LG전자 중국 공장에서 미국 수출용 디지털방송 셋톱박스 생산을 시작했다”며 “다음 달부터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방송 셋톱박스는 기존 아날로그TV 보유자들이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장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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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내년부터 미국에서 엄청난 규모의 셋톱박스 시장이 열리기 때문. 세계 최대 시장 미국에서는 관련 법 개정에 따라 2009년 2월부터 모든 지상파 방송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디지털TV가 많이 팔리기 시작했으며, 내년부터는 디지털TV로 교체하지 않은 아날로그TV 보유자들을 위한 셋톱박스 보급도 본격 시작된다. 특히 셋톱박스의 경우, 남다른 호재(好材)가 기다리고 있다. 미국 정부가 1대당 50~60달러에 팔리는 셋톱박스에 대해 30~4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기 때문. 미국 소비자들은 셋톱박스를 20달러 정도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방송 의무 전환과 맞물려 내년 미국에서만 3000만대 넘는 셋톱박스가 팔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이 시장에는 LG전자, RCA, 에코스타 등 5~6개 업체가 뛰어든 상태. 하지만 LG전자의 경우 100% 자회사인 제니스가 ‘VSB’라는 디지털 방송 수신용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만큼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가장 많이 팔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LG전자 고위 관계자는 “미국 출시 셋톱박스 브랜드도 현지에서 기술력을 높이 인정받고 있는 ‘제니스’로 정했다”고 말했다.
◆막대한 로열티도 거둬들일 듯=이뿐 아니라 LG전자는 셋톱박스 시장이 생기는 것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짭짤한 수익을 올리게 됐다. 어떤 업체든 셋톱박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니스의 원천 기술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제니스는 셋톱박스 업체들에게 원천 기술 제공 대가로 1대당 약 5달러의 로열티를 받기로 했다. 예상대로 내년 미국에서 3000만대의 셋톱박스가 팔린다면 1000억원 넘는 돈이 제니스로 들어온다.
디지털TV 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미국에서 수신 가능한 디지털TV를 만드는 업체들 역시 1대당 약 5달러의 로열티를 제니스에 내야 한다. 내년 미국 디지털TV 시장이 약 3000만대 규모임을 감안하면 역시 1000억원 넘는 수입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게다가 디지털TV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품목이라 로열티 수입은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탁상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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