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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진심을 다해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려보아라 본문
[매경데스크] 박원순과 신연희가 만나서 풀어야 | |
기사입력 2015.08.02 17:54:05 | 최종수정 2015.08.02 19:58:06 |
신연희 강남구청장 역시 `소통·참여·현장 중심의 행정`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40년 넘는 공직 생활로 어떤 것이 국가를 위해 중요한 것인지를 잘 아는 분이다. 두 분 모두 인품도 훌륭하고 `소통의 달인`을 자처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두 분이 만나면 `불통`이 된다. 두 분은 사소하게는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으로 당적(黨籍)이 다르고 남녀라는 차이에서 오는 간극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 정치인 출신인 박 시장과 40년 넘는 공직 생활 동안 청렴과 신념을 중요시한 신 구청장은 서로에게 `참을 수 없는` 부분이 있었을 것이다. 어떤 이유로든지 대한민국의 심장인 서울과 서울의 핵심 지역인 강남구의 두 기관장이 서로 갈등을 빚는 것은 시정뿐 아니라 국가 발전에도 큰 장애가 된다. 현대차그룹이 한전 용지를 매수해 추진하는 `현대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는 현대차그룹의 통합사옥 건립을 넘어 서울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마이스(MICE) 산업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는 사업이다. 특히 GBC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막대한 경제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정부가 추진 중인 내수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한전 용지 개발을 위해 공공기여로 내놓는 1조7000억원에 대한 사용처를 놓고 두 자치단체 간 다툼은 벌써부터 이 사업이 제대로 될지 우려를 낳고 있다. 서울시는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잠실운동장 일대로 확대했고 공공기여금 사용은 서울시 권한이라고 강조한다. 공공기여금을 잠실운동장 리모델링과 탄천 정비 사업 등에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상당수 시민들도 공공기여금을 강남구에 사용해야 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잘사는 강남구가 `지역 이기주의`에 빠진 것이라는 의견을 내고 있다. 하지만 강남구의 이야기는 다르다. 서울시가 `지구단위계획구역`을 바꿀 때 강남구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주장한다. 서울시가 올 3월 한전 용지 일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하면서 잠실운동장 일대를 함께 포함해 국제교류복합지구로 확대 고시하면서 강남구의 참여를 배제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지 않았다고 반론한다. 올해 4월에는 신 구청장이 박 시장에게 면담 요청을 했지만 거절당했다고 한다. 이 같은 갈등 상황에서 강남구는 현대차가 제출한 한전 용지 내 변전소 증축계획안을 반려했다. 현대차가 요청한 변전소 이설은 증축이 아니라 신축에 해당하기 때문에 인허가를 새로 받아야 한다는 것이지만 강남구가 서울시에 제동을 걸기 위한 성격이 강해 보인다. 서울시와 강남구 사이에 낀 현대차에는 어떤 일이 닥칠지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강남구는 또 삼성역~영동대로 일대의 교통난 해소 등을 위해 영동대로 통합 개발(원샷 개발)에 공공기여금을 우선 사용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강남구는 영동대로 일대에는 앞으로 5개 철도 노선이 들어서는데 이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짜고 초기 개발에 자금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울시와 강남구의 주장에는 서로 공통점도 있고 일면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문제는 `불통`이다. 숨어서 상대방을 비판할 것이 아니라 박원순 시장과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서로 만나서 합리적인 합의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만나서 이야기해도 해결되지 않고 상대방이 잘못됐다면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공개적으로 밝혀야 한다. 그러면 시민들이 판단할 것이다. [박기효 사회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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