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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농귀농 박람회에 참석하고 나아가라

신오덕 2015. 8. 28. 10:12

[사설]6차산업 ‘스마트팜’은 일자리 창출의 블루오션

동아일보

입력 2015-08-28 00:00:00 수정 2015-08-28 00:00:00

 

국내 기업들이 농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스마트팜 개발로 창농(創農)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논밭과 농작물을 스마트폰으로 찍은 뒤 메모를 곁들이면 영농일지 형식으로 저장되는 앱을, 네이버는 산지 농산물을 홍보하는 무료 모바일 웹페이지를 개발했다. SK그룹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비닐하우스 내부 환경을 원격 제어하는 시스템을 시범 운영 중이다. 첨단농업기술을 집약한 스마트팜을 비롯해 ICT농업 창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곳에 모은 국내 최대 농업박람회 ‘2015 A Farm Show―창농귀농 박람회’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동아일보와 채널A 주최로 오늘 시작된다. 

청년실업률이 평균 10%에 이르는 상황에서 청년고용 확대는 절박한 과제다. 농림축산식품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기업들이 힘을 합친 이번 박람회의 주제가 바로 스마트팜과 창농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다. 21세기의 농업은 1차산업에서 가공, 체험관광 등 2차, 3차산업과 융복합 과정을 거치면서 높은 부가가치를 가진 6차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창조경제를 기치로 세운 박근혜 정부는 일찌감치 농업의 6차산업화를 국정 핵심 과제로 정했다. 이달 10일 농식품부가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안에 창농센터를 만들겠다고 밝힌 것도 그 연장선이다.

2005년까지 연간 1000가구에 불과했던 귀농귀촌 인구는 지난해 4만4586가구로 늘었다. 무엇보다 30대 이하 청년 귀농이 2008년 359가구에서 2013년 5060가구로 급증한 것은 고무적이다. 이들이 단순 귀농을 넘어 ‘창농 최고경영자(CEO) 10만 명’의 모체가 된다면 고용창출은 물론이고 노인들만 남아 있던 시골마을도 활기 넘치는 지역공동체로 되살아날 것이다.

농업인구가 한국의 4%에 불과하지만 농업수출은 우리의 73%나 되는 이스라엘이 우리의 모델이다.

 

스마트팜과 창농으로 생산성을 높인다면 농업도 훌륭한 벤처사업이 될 수 있다. 중국의 중산층과 고소득층을 겨냥한 친환경 농산물 수출은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 농촌과 농업의 판을 바꾸면 경제 체질의 변화도 가능하고 깨끗한 환경도 따라올 수 있다. 창농이 곧 혁신이자 일자리 창출의 블루오션이다. 이번 박람회가 그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전원마을 그대로 옮겨온 듯… 일자리 블루오션 열린다

김성모 기자, 백연상기자

입력 2015-08-28 03:00:00 수정 2015-08-28 03:00:00

 

[국내 최대 創農박람회 28일 개막]



‘2015 A Farm Show-창농귀농(創農歸農) 박람회’는 ‘귀농귀촌’ ‘농업’ 하면 떠오르는 전통산업의 이미지를 첨단산업으로 바꾸는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1세기 농업은 정보통신기술(ICT) 등 각종 기술과 융합해 6차 산업(생산, 가공, 유통 및 서비스업 결합)으로 거듭나고 있다. 정부는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해 각종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박람회에서는 6차 산업화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창농에 성공한 사업가들의 노하우를 전한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의 창농귀농 지원 정책도 알아볼 수 있다.


○ 농업의 미래 담은 창농귀농 박람회

이번 박람회는 다른 수많은 박람회와 여러 측면에서 차별화된다. 판에 박힌 듯 똑같은 사각 부스와 참여 업체들의 간판, 홍보물로 가득 찬 박람회를 지양하고 볼거리, 들을거리는 물론이고 먹거리까지 풍성하게 마련했다. 1, 2전시장은 총 6400m² 규모로 158개 부스가 참여한다. 주제와 참여 주체별로 원형 공간으로 구분했다. 부스마다 창농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1전시장은 ‘스마트팜관’ ‘6차산업관’ ‘농촌창업관’으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팜관에는 SK KT 네이버 등 국내 11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선도기업이 참여했다. 정보기술(IT)과 농업이 결합한 스마트농업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6차산업관에서는 농업의 가공과 유통, 마케팅 등 1·2·3차 산업을 융복합한 6차 산업을 체험할 수 있다. 농촌창업관에서는 농촌창업의 성공 사례를 엿볼 수 있다.

창농에 관심이 많은 관람객들은 2전시장에서 조금 더 구체적인 정보와 조언들을 얻을 수 있다. 2전시장에는 59개 지자체가 전원마을을 형상화한 부스를 조성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전국 59개 지자체를 ‘도’별로 묶어 한눈에 들어오도록 조성했다. 또 각 부스에는 지자체를 상징하는 조형물과 포토존을 설치했다. 부스마다 귀농 여건을 듣고 창농 방법을 상담받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3층 세미나실에서는 지자체의 창농 지원 정책들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들을거리도 풍성하다. 둘째 날인 29일부터 이틀간 창농에 성공한 사업가들의 농업 강연(Agro-TED)이 준비돼 있다. 김병원 농협양곡 대표이사가 ‘창농귀촌의 9가지 구상’이라는 주제로 개막 강연을 시작한다. 조용인 잎새마을 대표, 김지훈 네이버 서비스 매니저 등 각계 인사들의 조언이 뒤를 이을 예정이다. 강연 후에는 참가자들과 함께 의견을 주고받는 ‘농담(農談)토크’ 시간이 기다리고 있다.


○ 선배 창농인의 노하우 전수

이번 박람회에서는 경력이 다양한 선배 창농인들도 직접 만나 볼 수 있다. 특히 한국벤처농업대 출신들이 주축이 된 창농빌리지에서는 ‘스타 농꾼’들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생생한 마케팅 전략을 들어볼 수 있다. 블루베리 재배 1세대인 블루베리코리아의 함승종 대표는 ‘귀농일기’란 부스를 마련하고 젊은 청년 농업 경영인들의 멘토로 나설 예정이다. 충남 서산의 이완섭 시장은 현직 농업인은 아니지만 창농귀농 아이디어를 함께 나누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이 시장의 별명은 ‘창농 아이디어맨’이다. 한국벤처농업대학에서 매달 농민들과 함께 공부하며 토론하며 얻은 이 시장의 별명이다. 그는 ‘꿈의 씨앗’이란 이름의 부스에서 전국 농민들을 직접 만나 취합한 창농귀농 아이디어를 관람객들과 함께 나눌 예정이다.

또 온라인(인터넷 쇼핑몰)과 오프라인(음식점 및 장터)을 접목시킨 새로운 창농 비즈니스인 ‘농가의 식탁’ 부스에서는 새로운 푸드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한다. 이곳에서는 제철푸드, 로컬푸드, 친환경푸드, 홈메이드푸드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관람객들이 직접 맛보고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