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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권역별 공청회 결과를 알고 읽어라 본문
[사설] 여당서도 반대하는 수능개편 내년으로 미루고 원점 재검토를
현재 중3 학생들이 치를 2021학년도 수능개편안 최종 발표(31일)를 앞두고 교육계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수능개편안을 내놓고 지난 11일부터 21일까지 네 차례 권역별 공청회를 개최했다.
4과목에 대해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1안과 7개 과목 전체로 절대평가를 확대하는 2안을 제시하며 택일을 요구했는데 공청회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둘 다 적절하지 않으니 제3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1안의 경우 국어·수학·탐구 등 상대평가 과목의 사교육 풍선효과가, 2안은 수능 변별력 상실이 우려된다는 것이 이유였다.
여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조차 대입 현장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수능개편안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2안 모두 학습 부담 및 경쟁 완화, 고교 교육 내실화, 문·이과 구분 없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다. 통합사회·통합과학 도입으로 학습 부담이 늘고, 내신 비중이 커지면서 피 말리는 내신 경쟁이 벌어질 게 자명하다.
특히 수능 절대평가를 도입할 경우 대입 수시 비중 확대가 불가피한데 수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은 공정성·투명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학종은 부모의 경제력이 영향을 미친다고 해서 `금수저 전형`, 왜 붙고 떨어졌는지 알 수 없다고 해서 `깜깜이 전형`이라는 비판이 들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학종을 손보지 않고 수능 절대평가부터 도입하겠다고 하는 것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기 힘들다. 지금처럼 수시제도가 정착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수시 50%, 정시 50%로 다양한 입시 트랙을 열어둬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능 절대평가를 공약했지만 무턱대고 밀어붙일 일이 아니다.
여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조차 대입 현장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수능개편안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2안 모두 학습 부담 및 경쟁 완화, 고교 교육 내실화, 문·이과 구분 없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다. 통합사회·통합과학 도입으로 학습 부담이 늘고, 내신 비중이 커지면서 피 말리는 내신 경쟁이 벌어질 게 자명하다.
특히 수능 절대평가를 도입할 경우 대입 수시 비중 확대가 불가피한데 수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은 공정성·투명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학종은 부모의 경제력이 영향을 미친다고 해서 `금수저 전형`, 왜 붙고 떨어졌는지 알 수 없다고 해서 `깜깜이 전형`이라는 비판이 들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학종을 손보지 않고 수능 절대평가부터 도입하겠다고 하는 것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기 힘들다. 지금처럼 수시제도가 정착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수시 50%, 정시 50%로 다양한 입시 트랙을 열어둬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능 절대평가를 공약했지만 무턱대고 밀어붙일 일이 아니다.
졸속 수능개편은 더 큰 화를 부를 수 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시행과 수능 개편을 1년 유예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는 것이 옳다. 국회 교문위원 79%도 "개편안을 유예해야 한다"는 데 찬성했다. 조만간 출범할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충분한 여론 수렴을 거쳐 학종 개선안을 포함한 종합적인 수능개편안을 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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