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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철과 신념
달마도 본문
[이덕일 사랑] 달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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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마와 양(梁) 무제(武帝)의 대화가 유명하다.
무제는 ‘반야심경(般若心經)’을 강의하고, 많은 불
사(佛事)를 일으켰던 군주였다.
무제가 자신의 불교 외호(外護) 경력을 거론하며
어느 정도의 공덕이 있겠느냐고 묻자, 달마는 “아
무 공덕이 없습니다[無功德]”라고 답해 충격을 주
었다.
무제가 “짐을 대하고 있는 자는 누구냐?”라고 묻
자 “모릅니다[不識]”라고 선문답하고는 자리를
떠 숭산(嵩山) 소림사(少林寺)에 가서 9년 동안 면
벽좌선했다고 전한다.
선종은 의발(衣鉢)을 전해 계승자를 삼는데, 달마
가 소림사에 있을 때 낙양인(洛陽人) 혜가(慧可)가
왼팔을 자르며 도(道)를 청하자 받아들여 이조(二
祖)가 된다.
일자무식이었으나 ‘돈오(頓悟)’로 유명한 혜능(慧
能)이 바로 육조(六祖)이다.
선종은 선문답으로 유명한데, ‘오등회원’조주(趙
州)편에는 한 승려가 조주선사에게 “달마대사가
왜 중국에 왔습니까?”라고 묻자 “뜰 앞의 잣나무
니라[庭前柏樹]”라고 대답한 것이 유명하다.
달마는 벽안호승(碧眼胡僧)이라는 특이한 용모 때
문에 그림으로 많이 그려졌는데, 조선중기 김명국
(金明國)의 달마도가 특히 유명하다.
송(宋)나라 서긍(徐兢)의 ‘고려도경(高麗圖經)’에
는 “개경의 정국안화사(靖國安和寺)에 달마상이
있었다”고 전한다.
고려의 이규보(李奎報)는 ‘달마대사 상(像)에 대한
찬(贊)’에서 “전할 것은 마음이요/몸은 쓸모없다/
몸이 이미 떠났거늘/왜 반드시 그림을 그려야 하
나[可傳者心兮/無用者身/身已去矣/何必寫眞]”라
고 읊었다.
달마도가 복을 가져오고 수맥을 차단한다는 등의
소문이 돌면서 일부 구매자들이 피해를 본다는 소
식이다.
이규보의 시에 보이는 것처럼 달마가 전한 것이
마음뿐이지 어찌 비현실적인 구복(求福)이겠는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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